너무 느린 블로그...블로그의 로딩속도를 높여라!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때와 달리... 여기저기 블로그를 뜯어내고 이미지를 바꾸는 작업으로 블로그가 초토화 되었는지... 너무 느려져서 블로그 초기 화면 나오는데에도 시간이 꽤 걸려서 답답하더군요. 결국 뜯어 고치기로 했습니다.


 


 

 

블로그 로딩속도를 측정해 볼수 있는 사이트

 

 

 

 웹웨이트는 무료로 블로그, 사이트 등의 접속 시간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로딩속도가 1초를 넘기지 않는다는것은 정말 빠르고 좋을지 모르지만... 힘든일이라 보여지고....

1~2 초 정도 걸리면 무난하다고 해서 최대한 블로그를 뜯어내어 1초대로 만들었답니다. HTML/CSS를 조금만 보고 만질줄 안다면 더 좋았을 것을... 아쉽지만 그건 다음으로 미루고~

 블로그 로딩 시간이 3초가 넘어가게 되면 블로그를 방문객에게 다소 불편함을 느끼게 할수도 있다고 하니... 행여나 3초대가 나오시는 분들은 아래를 통해 허접한 팁이나마 얻어가시어... 조금 더 빠른 블로그로 방문자분들을 뵙길 바랍니다.


 


 

 

블로그 로딩속도를 높이는 방법

 

 블로그 스킨의 이미지 확장자를 JPG가 아닌 GIF로 바꾸시는건 어떨까요?

 

 아래 이미지는 제가 기존에 이용하고 있던 첫화면의 최근 포스팅 플랫폼을 꾸미고 있던 JPG이미지와 수정한 GIF이미지의 용량 차이입니다.

 

 

GIF로 변환한 이미지는 똑같은 사이즈인 640X70사이즈 이지만 5.67KB 이고 기존에 사용되던 JPG 파일은 27.7KB로 약 5배 정도의 차이를 보입니다. 확인해본 결과로는 사이즈 별로 차이는 있지만 보통 4~6배 정도 차이가 나는것으로 보입니다.

 

 겨우 한 이미지를 비교 했을때는 얼마 차이가 안나는 수치이고, 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저 정도는 큰 영향은 끼치지 않으리라 보이지만...

기왕이면 파일용량이 큰것보다는 작은편이 당연히 블로그 로딩속도가 빠르겠죠? 되도록이면 용량을 줄여주시는것이 블로그 로딩속도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 JPG 파일과 GIF 파일의 장, 단점 정리

 

JPG 파일

사진 이미지에 주로 사용됨

GIF보다 더 많은 색으로 이미지를 표현(약 16만가지 색)

표현 색상이 많음은 한가지 색을 표현할때 GIF와 비교시 더 적은 수의 색을 섞어도 충분히 색상의 표현이 가능함을

뜻함. 사진 이미지의 경우 GIF보다 JPG 파일로 저장하는것이 용량면에서 훨씬 작은 용량으로 저장가능.

저장시 다양한 품질로 저장할수 있는 옵션

확대시, 이미지가 번져 보일수 있음

 

GIF

웹에 자주 사용되는 색상 256개로 표현

사용되는 256색을 통해 이미지를 만들어내기에 인물화, 풍경화 등의 색채가 다양하고 사이즈가 큰 이미지의 경우는

다양한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용량이 비대해짐 (사진보다는 홈페이지 아이콘 등에 적합)

확대시, 이미지가 도트(점) 형식으로 깨져보일수 있음

 

JPG 파일과 GIF 파일의 확대 화면

 

 


 


 

 

 쓸데 없는 위젯은 과감히 잘라버리자

 

 

  그거 아시나요? 이미지 형식으로 되어있는 '배너' 보다 플래쉬 형식으로 되어있는 '위젯' 의 경우 간단한 이미지가 아닌 움직이거나 바뀌는 형태의 다양한 이미지가 조합된 개체인 위젯이 당연히 용량이 클수 밖에없습니다. 더불어 위젯의 경우 서비스 업체의 연결을 통해 불러들이게 되어 블로그 로딩속도를 저하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젯이 주렁 주렁 달려서 보기에 깔끔하지 못하거나...위젯이 광고형 위젯이라면 방문자의 반감을 만들기 딱! 이겠죠 ^^;

 그래서 저는 꼭 필요한 위젯이 아닌데 이용하시는 분들... 충분히 블로그 스킨을 잘 뜯어고쳐서 최적화 시킬수 있다는 분이 아니시라면!

 저와 함께 과감히 위젯을 포기하시길... 바랍니다.


 


 

 

달려라 스피드 블로그~!

 

 

 이기적인 저는... 방문자의 편의를 위해서 바꿨어야 할것을... 제가 답답해서 바꾸는 정말 무신경한 태도로 이제야 블로그를 수정하게 되어버렸습니다. 항상 방문자분들께 편하게 만들자... 라고 생각하면서 이런 소소한 부분을 놓치고 있었네요. ^^;

늦게나마 이렇게 부족한 부분을 찾게 되서 얼마나 다행인지...

 

 우리 이웃분들도!!

몸은 가볍고(몸무게...말구요! ^^ㅋㅋㅋ) 하체는 튼실해서, 스케이팅의 이론과 테크닉으로 똘똘 뭉친 스피스 스케이팅 선수처럼!

블로그 스킨은 가볍게! 내용은 충실하게! 정확한 정보와! 포스팅 스킬로 똘똘 뭉친 블로거가 되기 위해 달려보록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