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낮잠... 유혹을 뿌리치려면?

 

 

 날이 점점 무더워지면서 늦은 밤까지 잠을 못이뤄서인지 낮에 피곤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근무중에도 꾸벅 꾸벅 졸고~ 피곤 때문인지 업무도 제대로 처리가 안되는 경우 많으시죠?

 이번엔 낮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멀쩡히 생활해야할 낮시간에 잠이 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불규칙한 생활 습관

 몸은 일정한 생체주기(리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고 일정한 시간에 잠들고 일정한 시간에 깨어납니다. 그러나 그런 상식적인 생활이 불가능한 현대인은 생체주기에 혼선이 일어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런 생체주기를 조절하는 일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생활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 수면 시간이 불충분한 경우

 우리 몸에 가장 적당한 수면시간은 6~8시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별로 최적의 수면효과를 가지는 시간은 차이를 보입니다. 위대한 천재 발명가 에디슨의 경우, 하루 4시간의 수면을 취했다는 점은 잠탱이인 저에게는 크나큰 쇼크였으나...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경우 하루 10시간씩 잠을 잤다는 이야기는 저에게 큰 위로가 되는 일화입니다.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수면시간을 파악해 적정 시간만을 수면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위에서 말씀드린 불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망가진 신체리듬을 회복시키는 지름길 입니다.

 

■ 수면 시간이 너무 늦는 경우

 인간의 몸은 밤 10시~새벽 2시 사이에 호르몬분비가 왕성해져 세포분열이 활발하고 피부세포를 재생시키는 등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밤 10시~새벽 2시 사이에 숙면을 취해주어야 몸에 쌓인 스트레스와 피로를 각종 호르몬 활동, 재생활동을 통해 해소하는 최적의 방법이라 할수 있습니다.

 

■ 태양이 싫어~

 평소 자신의 생활을 한번 되돌아보세요. '햇빛을 자주 쬐며 살아왔는가' 에 대해 스스로 질문해보시고 햇빛을 쬐는 시간이 적다면 100프롬다. 인간은 지구의 자전 주기와 맞물려 신체 주기를 24시간으로 알아서 만들어두었습니다. 이때 24시간의 척도는 바로 태양이고 태양빛을 통해 몸은 활동할때와 휴식을 취해야 할때를 결정짓기 때문에, 태양을 자주 쬐어주는 것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낮에 태양을 충분히 쬐어두어야 천연의 수면제인 멜라토닌이 만들어집니다. 밤에 충분한 숙면을 취해야 낮에 피곤을 몰려오지 않겠죠? 불면증 환자에게 빛을 쬐도록 권유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낮잠을 자도 좋은 사람 VS 낮잠을 피해야 하는 사람

 

 

■ 낮잠을 자도 좋은 사람

 코골이가 심한 경우 수면무호흡증을 앓는 분들이 계시죠. 이런분들은 밤에 취하는 숙면이... 단어 그대로의 숙면이 아니기에 만성피로 상태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잠깐의 낮잠을 통해 일상생활을 진행하는 동안 쌓인 피로를 해소하고 뇌의 각성을 높여주게 되므로 저하된 신체를 단시간 내에 활성화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낮에 쉽게 졸고 잠에 빠지는 기면증 환자들도 낮잠을 통해 2~3시간의 각성효과를 얻을수 있기에 적당한 낮잠을 취하는 것이 좋겠죠.

 

■ 낮잠을 피해야 하는 사람

  불면증 환자, 카페인 등의 음료에 민간한 사람, 소화력이 좋지 못한 사람은 낮잠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비장의 기운이 허한 체질로 분류되는데요. 비장은 불규칙한 것을 싫어하므로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낮에 찾아오는 졸음을 이겨내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우울증 환자일수록 무기력증으로 인한 낮시간의 졸음이 많은 편인데 밤잠이 어려워지면 증세가 악화될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잠을 취하기 좋은 시간대는 언제일까?

 

 

 낮잠을 취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식후 1시간 후입니다. 그것도 3시 이전. 3시 이후의 수면은 밤의 숙면에 영향을 끼칠수 있기 때문인데요. 간단히 말하면 점심먹고 소화시킨 후가 가장 좋은 시간대겠습니다. 더불어 긴 수면은 뇌파의 활동 사이클에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보통 1시간 반 정도 수면주기에 맞추는 것이 좋지만, 낮잠을 오래 잘 경우 전반적인 신체리듬이 깨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30분 정도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잠의 건강상으로 긍정적인 효과는?

 

 

 적당한 낮잠은 피로를 해소하고 뇌의 각성을 높여 일의 능률을 올려줍니다. 또한 자는 동안 피로물질을 더 빨리 분해해 저하된 신체를 단시간 내 활성화시켜주기도 합니다. 낮잠은 심장 기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연구가 보고되었는데요. 일주일에 3일 이상 낮잠을 자는 남성들에게서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37%나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편히 누워잘수 없는 상황에서는?

 

유신랑 엄태웅씨는 낮잠을 저렇게 주무시는군요 ^^;

 

 의자에 앉아서 잡니다. 대신, 등에 쿠션을 대고 의자를 뒤로 젖혀 100˚ 가량 뒤로 누워 기대고 목베게를 대 경추를 보호하는것이 좋습니다. 엎드려 자게 되면 소화 장애, 얼굴의 붓는 현상을 가져오므로 피하고 빛에 민감하다면 안대를 준비하는것이 좋습니다. 옆에 알람시계를 두고 정해진 시간을 자도록 하고, 잠이 깬 후에는 따뜻한 차로 속을 달래주고 머리를 맑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층 편안한 낮잠을 도와줄 친구들!

 

 

 

메모리폼 목베게 18,520₩

기능성 목베게. 스폰지처럼 푹신푹신한 재질이지만 형상기억 소재를 채용해서 사용후 다시 원래의 형태로 되돌아갑니다. 커버를 세탁하면 따로 커버를 구할곳이 마땅치 않아서 1+1 행사로 커버를 사은품으로 주고 있습니다.

캐릭터 목베게 31,600₩

일본제품입니다. 리락쿠마 목쿠션으로 아기자기한 디자인이 포인트 입니다. 곰의 얼굵과 U자 부분을 접어서 쿠션 대용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수면안대 6,200₩

일반적인 수면안대입니다. 냉온팩이 들어있어서 필요에 따란 따뜻하게, 차갑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캐릭터 수면안대 8,900₩

귀여운 캐릭터 수면안대. 아기자기한 디자인과 더불어 냉온팩도 함께!

 

프리미엄 수면안대 14,700₩

 프리미엄 디자인의 수면안대. 그간 안대 착용시 눈의 압박떄문에 불편하셨다면 한번쯤 고려해볼만 합니다. 눈부분의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눈에 압박을 줄였습니다. 눈의 편안함은 더할나위 없는 매력. 단점을 꼽자면... 코부분으로 빛이 약간이지만 새어나오는 분들이 있다는점, 끈부분이 조절끈이 아닌 찍찍이 타입이라 조금 불편할수도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라임트리 허브티 21,000₩

라임티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 자극적이지 않고 편안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 차입니다.

 

위의 추천 목록은 각 사이트별로 가격차가 조금씩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구매하세요 ^^

옥션[링크]

G마켓[링크]

11번가[링크]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지나치게 오랜 시간 낮잠을 자게 되면 밤의 숙면에 방해가 되겠지만... 밤에 충분히 깊은 잠을 자지 못해 피곤하다면 낮에 잠깐 주무시는것도 피로회복의 한 방법이라고 하죠. 우리가 살아오면서 여러 천재들(나폴레옹, 에디슨)때문에 잠자는 시간을 줄이려 노력(나폴레옹은 하루 4시간을 잤다는 이야기 때문)하고 밤에 잠을 설치게(에디슨은 위대한 발명가이지만... 전기를 만들고... 우리는 밝은 밤을 얻었다) 만들었지요. 미워하는건 아니지만... 아무튼 제가 말하고 싶은것은 현대인은 잠이 너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자연의 섭리를 한사람의 힘으로는 막을수 없지 않나요? ^^;

 잠이 몰려온다면 그 오랜 시간을 잠에서 깨려고 발버둥치면서 작업하기보다는 잠깐의 낮잠을 취하고 맑은 정신으로 작업하는 것이 더 능률적이리라 생각합니다.

 잠에 대해 조금 더 여유롭게 생각하시고 자는 시간은 아까운 시간이 아닙니다. 깨어있는 시간을 충실히 쓰기 위한 재충전 시간이니까요! 낮에는 너무 피곤하다면! 잠깐씩은 눈을 붙이시길!

 

 

'레드페퍼의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콤한 낮잠... 유혹을 뿌리치려면?  (10) 2010.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