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는 어떤 사람들이 찾을까?

 

 

 

다음 웹인사이드를 통한 방문자 분석

 

 

 


 

 

블로그내 방문자 분석의 필요성

 

 

 블로그 개설 이후 이제 2개월차를 지나 3개월차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개설했을 때는 정말 아무것도 모르고 무턱대고 재밌어보여서 뛰어들었는데...

어느새 제 블로그가 이제 막 시작하는 여러 블로거 분들께 이런 저런 질문을 받고 이웃분들이 생겨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고 정보를 나누는 좋은 둥지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해 오면서 제가 재밌어서 하는 일이기도 하지만 앞으로를 위한 수익도 생각해 보면서 운영을 해왔습니다. 아직도 한참 모자르고 배울 점이 많지만 운영해온 기간 동안 느낀 점 이라면, 현재 제 블로그는 1차적 유입 이후 방문자가 머물러 있는 시간이 다분히 짧다는 것입니다.

 체류시간 30초 미만이 80%를 차지하고, 1페이지만 보는 방문자가 83%, 2~4페이지 정도 보는 방문자가 14%인 블로그... 검색 유입이 블로그 초기에 운영할때에 비해 많아졌지만 방문자의 체류시간이 채 30초도 안된다는 것은 방문하자 마자 제 블로그내 자료가 어떤 자료인지 스크롤만 슬쩍 슬쩍 해가면서 간을 보고 '이 블로그는 별 볼게 없군!' 이라고 단정짓는 방문자가 많다는거죠. 그만큼 질이 떨어지는 수준의 정보인 점도 있거니와, 방문자가 블로그내에 머무는 이유가 되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치 못하고 있다는 증거라 여겨집니다. 방문자들은 다 아실테니까요. 얼마나 정성들여 포스팅을 하는지 눈에 보일 것이고, 정말 노력하고 연구한 포스팅은 티가나게 꼼꼼하고 빈틈이 없어 보는 이들의 마음을 뺏기에 충분하지요.

 앞으로 이런 모자란 부분들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고 더 많이 배우고 연구하고 적용해야만 하겠죠?

 

 제가 저런 구체적인 자료를 어디서 얻었느냐! 국내 포털 사이트인 '다음(DAUM)' 에서 서비스하는 웹로그 분석 서비스'다음 웹인사이드' 입니다. '다음 웹인사이드' 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의 통계를 내고, 그 정보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개선해 나간다면 블로그 방문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마음을 앗아가는 매력적인 블로그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다음 웹인사이드가 제공하는 정보들

 

각각 트래픽, 방문자, 페이지, 경로 네 분야 및 상세 분석을 통해 방문자와 블로그를 분석합니다.

(마케팅효과 분석= 클릭스ID가 연동되야 가능한 분석입니다.)

 



 

 

'다음 웹인사이드' 어떻게 이용하지?

 

 

 '다음 웹인사이드'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직접 '다음 웹인사이드(링크)'로 들어가셔서 '다음' 아이디로 로그인 하시면 다음 웹 인사이드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처음 로그인하시면 아래와 같은 동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서 통계치를 제공하기 위해 개인 블로그내 정보를 수집함에 대한 동의, 및 다음의 서비스 이행에 있어서 다음의 사정에 따라 정지될수 있다는 점 등이 핵심 내용으로 '다음 웹인사이드' 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약관 동의' 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약관 동의' 화면 없이 곧바로 웹인사이드 메인페이지로 넘어가는 분들은 '열기' 클릭!

 

 

열기

 

 

 

 

 사이트 관리 메뉴로 넘어가면 블로그의 이름, 주소를 입력하고 카테고리를 설정하게 됩니다. 이때 다음 클릭스ID란 다음에서 제공하는 CPC광고 '다음애드클릭스' 의 광고주 아이디로서 우리들은 광고주가 아니기 때문에 클릭스 아이디는 연동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수집에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마지막 과정으로 사이트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 웹인사이드' 로 방문자의 유형을 분석하고 통계치를 전송해 줄 코드를 발급 받게 됩니다. 이 태그를 본인의 블로그에 적용시켜야 합니다.

 블로그내 관리자 메뉴에서 스킨 - HTML/CSS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동 후 'Ctrl+F' 를 눌러 블로그 스킨내 HTML 구성의 제일 마지막에 위치해 있는〈/body〉태그 앞에 '다음 웹인사이드' 에서 발급받은 코드를 적용(Ctrl+C , Ctrl+V 신공) 시켜 주시면 이제부터 블로그의 방문자 패턴 분석이 시작됩니다.

 

 다만 블로그내 방문자 분석이 시작되는 것은 코드 삽입 후 2시간이 지난 후 부터 정상적으로 작동하므로 적용하자마자 너무 조바심 내진 마세요 ^^;


 


 

 

방문자 분석으로 소통하는 블로그를 만들자

 

 

 

 

 그간 방문자 분석없이 블로그를 이용해 왔던 저는 방문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필요성 정보(Need)보다는 저 혼자 다루고 싶던 정보들 또는 방문자 유입을 늘릴 수 있는 정보들, 수입을 만들어낼 수 있는 정보들을 포스팅 해왔습니다.

 하지만 제가 저만의 만족을 위한 포스팅을 계속 해간다면 방문자들은 결코 만족할수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영업직 생활을 바탕으로 이웃분들께 먼저 다가가는 습관은 몸에 익었지만(OutBound), 저의 정보를 접한 분들이 제게 먼저 다가 올 수 있을만큼의 매력을 발산하는 일(InBound)에는 많이 미숙했다고 보입니다.

 

 일방적으로 자신을 밝히지 않고 찾아오는 방문자들... 정체도 모르고 경로도 모르는 분들을 어떻게 만나야 할지 막막했죠 ^^;

 하지만 이제 '다음 웹인사이드' 의 웹로그 분석을 통해 방문자의 패턴이 비교적 정형화되어 가시적인 통계로 나마 대강의 방문자 패턴과 유형이 파악되고 있으니... 방문자들의 관심 정보와 입맛에 맞는 포스팅으로 저만의 매력을 발산하는 아웃바운딩과  그런 매력을 통해 제게 다가오도는 방문자의 관심 정보와 입맛을 맞춰가는 인바운딩을 통해 조금 더 소통하고 유용한 정보를 나누는 블로그로 발전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리라 보입니다.

 

 저와 같이 블로그 이용 초기, 정확한 분석과 경험을 토대로 좀더 빨리 블로그 생활에 적응 하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