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올바른 독서 습관이 인생을 바꾼다! (1)

 

 

 

올바른 독서 습관이 아이에게 주는 영향

 

 

 안녕하세요 레드페퍼 입니다. ^^

 

 

 얼마전, 라디오에서 국내 성인의 한달 평균 독서량이 1권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2010년 들어서 독서량이 더 줄었다고 하는데 사실 먹고살기 바쁘고 힘든 직장인, 학생들에게 독서라는 시간은 사치일지 모르죠.

 

 하지만 우리는 독서의 '힘' 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책안에는 한사람의 철학과 인생이 담겨있고, 그를 통해 경험해보지 못한 여러 상황, 사건들과 마주하게 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방향을 찾고, 더 신중한 판단을 내릴수 있는 척도를 만들어 주는 '인생의 축지법' 과 같은 마법을 부리기 때문입니다.


 


 

 

독서 습관에 관한 명언들, 그들의 삶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 도서관이었다.

하버드 졸업장 보다 소중한 것이 독서하는 습관이다.

- 빌 게이츠 -


남의 책을 읽는데 시간을 보내라. 남이 고생한 것에 의해 쉽게 자기를 개선할 수가 있다.

- 소크라테스 -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

- 故 신용호 교보 창립자 -

 

 

 비교적 짧은 문구들을 깔끔하게 정리하려니 이 정도 명언들이 제일 마음에 와닿더군요.

 

소크라테스는 덕망있는 지식인으로 아테네에서는 이름 모를 사람이 없었습니다. 현세에도 그렇듯.

 

故신용호 선생님 또한 시인이자 경영가로서 CEO에게 존경받는 CEO로 불릴 정도로 철학이 뚜렷하고 따뜻한 감성을 지닌 분이라 일컬어 집니다.

 

빌게이츠는 어떻습니까! 현재 가장 성공한 경영가중 한명이며 꿈도 못꿀 재산을 보유하고 있고, 세계 최고의 컴퓨터 프로그래밍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수장으로서, 명성과 부, 인덕을 모두 갖춘 이로 비추어 집니다.

 

  어린 시절부터 공부를 잘해오며 국내외 일류 대학에 합격해 다른 부모들의 부러움을 사는 학생들을 보면 하나의 공통점을 가집니다. 바로 어린 시절부터 기른 독서 습관입니다. 실제로 세계를 이끌었던 위인들의 어린 시절을 보면 독서 습관이 '습관' 이라기 보다 '의식주(衣食住)' 의 개념에 책이 추가되어 '의식주독(衣食住讀)' 의 삶을 살아오는 것을 발견할수 있습니다.


 


 

 

독서하는 아이, 독서와 담 쌓은 아이

 

 

 

 저는 5살 딸아이를 둔 맘입니다. 살면서 제 주변에 조카들과 초등학교를 앞둔 아이들을 만나고 교류하곤 합니다. 가만히 아이들이 하는 활동을 지켜보면 독서를 즐기는 아이들은 집중을 잘하고 때론 놀라운 한글표현도 하더군요. 반면에 책과 가깝지 않은 아이들은 다소 산만하게 굴고 간단간단한 표현밖에 할줄 모르는듯 합니다. 한글에 대한 이해력 또한 책을 많이 볼수록 능숙해지고 유창해지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들은 긁읽기도 싫어하고 어려워하며 회피하기 시작하는것이 확실히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 중략 -

 책을 많이 읽는 아이들은 정보력이 있습니다. 아직 자신이 접하지 못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줄 알고 어른들과의 대화나 TV뉴스에서 아는 단어가 나오면 책에서 나온 경험과 연관을 시켜 화제 삼을 줄 알게 됩니다. 책을 많이 읽은 아이는 생활을 변화시킬줄 압니다. 겁이 많은 아이들에게 용기를, 올바른 생활습관을 모르는 아이에겐 좋은 생활습관을 길러주고,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에게 감성을 키우게 합니다. 이건 제 경험이지만 최근에 이닦기와 세수를 거부하고 심지어 무서워 하는 딸아이가 생활습관 책 몇권 반복해서 읽어 보고는 책에서의 내용을 상상하며 어느새 즐겁게 치카도 하고 세수도 한답니다. 응가하는 책도 물론이고요. 마지막으로 책을 많이 읽은 아이들은 가족들도 단합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책으로 인해 가족들이 사랑을 표현할 줄 알고 가족의 소중함과 따스함을 전하게 합니다. 엄마가 아이와 함께 책을 보며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책속에 나오는 내용을 함께 나누며 대화를 하게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카페(한국 삐아제 대표 커뮤니티 - 꼬마 지식인들 모여라 희망엄마 님 글) 연결!

 

 



 "머리를 깨끗하게 하는 데에 독서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 건전한 오락 가운데 가장 권장해야 할 것은 자연과 벗하는 것과 독서하는 것 두가지라 하겠다" 라고 말한 일본 소설가 도쿠토미 로카(도쿠토미 겐지로) 의 말처럼 가장 건전한 오락거리로서 독서는 아이들에게 해끼칠 일 없는 무조건적으로 유익한 매체인 것입니다.

 

 올바른 독서 습관이 형성되어 책을 많이 보는 아이는 어른과의 소통을 통해 또래보다 성숙한 자세로 대처할수 있고, 그를 통해 그룹안에서의 리더쉽, 자신감을 가질수 있고 이는 아이가 자신에게 벌어지는 일들에 있어 자기 주도적이고 진취적으로 나아갈수 있게끔 만들어 줍니다.

 

 '책을 읽는다' 는 행위는 '두뇌를 훈련' 하는 것과 일맥 상통합니다. 매일 독서를 통하여 훈련된 두뇌는 어휘력과 이해력, 상상력, 비판력, 추리력, 판단력,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을 향상 시키게 됩니다. 그러나 독서 습관이 들지 않은 아이들은 기억력에 의지하여 공부를 하게 되므로 선생님이 가르친 내용 외에는 알 수가 없게 됩니다. 물고기를 잡아주기 보다 잡는 법을 가르치는 부모가 되고 싶다면... 공부보다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에 힘을 기울여야 합니다.


 



  

 

독서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1. 정의와 불의의 판단력 향상

2. 협동의 필요성과 배려심

3. 악에 대결하는 용기

4. 인내력의 향상

5. 성실, 근면한 자세

6. 사랑의 중요성을 느끼게 하고 그 깊이와 폭을 넓힘

7. 세계와 우주, 생명의 신비를 통해 보다 넓은 마음과 시야를 가짐

8. 호기심의 충족

9. 작품에서 얻는 즐거움을 통해 심신의 긴장을 풀고 욕구불만을 해소 - 정신 건강에 도움

10. 사물에 대한 친밀감

11. 간접체험을 통한 생활의 지혜

12. 어휘력의 향상.


 


 


 


 

 

아이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아이는 부모의 손길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부모의 손길이 어디까지 필요할지는 부모와 아이에게 달려있습니다.

 

 독서 활동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 사건을 해결할줄 아는 아이는 조금 떠 빠르게 부모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일들이 줄어들 것이고, 이를 통해 부모에게 도움을 요구하며 버리는 시간을 조금 더 생산적인 다른 일에 집중할수 있게 되면서 책을 보지 않는 아이들과의 격차를 벌려나가게 됩니다.

 

 정의감이 투철하고 불의에 대응할줄 아는 용기를 가진, 새로운 사건이나 사물에 두려움보다 지적 호기심과 친밀감에 욕심을 내며, 웃어른과 친구, 가족을 사랑할줄 알고 넓은 마음으로 포용할줄 아는 아이.

 불의에 눈돌리고 새로운 사건이나 사물에 두려움을 느끼며, 웃어른과 친구, 가족의 사랑에 감사할줄 모르고 작은 일에 화내고 울고 삐지는 아이.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순간 어떤 생각을 하셨나요?

 

 아이가 뒤쳐져서 뒤따라가는 입장인 모습보다 앞에서 무리를 이끌어 나가는 모습을 보는 것이 많은 부모님들의 즐거움 아닐까요?

 

 아이에게 일일이 물고기를 잡아주고 물고기를 알려줄 것이 아니라, 아이에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친다면 자연히 잡는법과 물고기에 대해 알아갈수 있습니다.

 

 2010년 성인의 한달 평균 독서량 1권.

 

 스펀지처럼 무엇이든 빨아들여 익히는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을 통해 우리나라와 미래를 이끌어가는 인재로 성장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1. 용기와 희망을 품게 하라. 그러면 최선을 다하는 아이가 된다.

2. 전기를 들려주고 기초학력부터 다져라. 그러면 창의력 있는 아이가 된다.

3. 사랑하라, 엄격하라 그리고 신뢰하라. 그러면 참을성 있는 아이가 된다.

4.타고난 소질을 최대한 살려라. 그러면 공부 잘 하는 아이가 된다.

5. 가정의 질서를 재확인하고 칭찬하라. 그러면 예절을 아는 아이가 된다.

6. 날마다 감동하라. 그러면 성장하는 아이가 된다.

7. 웃는 얼굴로 좋은 말을 하라. 그러면 배려할 줄 아는 아이가 된다.

 

※아이를 꾸중해야 하는 경우

1. 다른 사람을 다치게 했을 때

2.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할 때

3. 아무 말 없이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갈 때

 

!! 꾸중은 1분 이내에 한 번만 한다!! 

 

아래는 인터넷 서점에서 서적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반디앤루니스 검색결과 : (연결)

리브로 검색결과 : (연결)



 

 

 이것저것 정보를 찾다보니... 자녀의 독서 습관 형성만큼이나 부모의 습관 또한 중요하다고 하는군요. 참고 삼아 한번 읽어보시고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아이의 독서 습관을 잡아주기 위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티스토리 툴바